좋은마음 이야기

좋은마음센터 경기구리남양주 좋은마음이야기

<굿네이버스 경기구리남양주지부>칠레의 환경은 우리가 지켜요!

  • · 작성자|좋은마음센터 경기구리남양주
  • · 등록일|2022-06-24
  • · 조회수|136
  • · 기간|2022-12-31

한손한손 모은 10톤의 쓰레기,

 

칠레의 환경을 지켜요

 

칠레, 레씨클라톤(재활용 경연대회) 이야기

2019년 새해 복 많이 받고 계시나요? 새해가 왔지만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해를 넘어 계속 되고 있어요.

(미세먼지 흡입을 차단하고자 1회 사용하고 버리는 1회용 마스크도 환경문제로 이어질 것 같아 걱정입니다.)

 

모든세계가 한 목소리로 플라스틱 사용과 카페 내 일회용 컵 사용 금지 등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어요. 우리나라도 차량 2부제 시행과 노후 차량은 운행을 지양하는 등으로 환경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지구 반대편! 칠레에서도 환경 지키는 아이들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기억나실까요?

굿네이버스와 현대 자동차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칠레 '발파라이소'의 환경을 지키고 있다는 사실을 전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발파라이소(Valparaiso)의 발(val) 은 계곡, 파라이소(paraiso)는 천국을 뜻해요!

 

100여 개가 넘는 골짜기로 이루어진 항구도시로, 선박을 칠하고 남는 페인트를 버리지 않고 집 외벽에 칠하는 문화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길거리 곳곳이 포토스팟이 될 정도로 알록달록 예쁜 도시랍니다.


발파라이소는 분리수거 문화 자체가 없었죠.

이젠, 굿네이버스와 현대자동차의 도움으로 학교 내 분리수거 문화가 정착 되고 있어요.

-발파라이소 지역정부 환경부 소속 직원 '안드레아'

굿네이버스와 현대자동차가 진행하는 '자연의 보석' 사업 덕분에 아이들이 분리수거를 시작했다니!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분리수거 문화를 알리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는 만큼 보인다

-재활용의 중요성 및 환경 보호이론 교육, 아동권리교육 진행

 


가장 먼저, 분리수거와 재활용에 대한 이론 교육을 통해, 분리수거와 재활용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배운답니다.

 

차곡차곡 모은 재활용품이 내 학교를 쑥쑥 키워요!

레씨클라톤(재활용 경연대회) 시작 및 분리수거 활동 참여


레씨클라톤(재활용 경연대회) 진행 중 학생들은 학교 내 설치된 분리수거 쓰레기통에 재활용품을 열심히 모아요! 이렇게 모은 재활용품을 팔고 얻는 수익금은 학교 발전 기금으로 사용된답니다!

 

찾아갈게요! 환경교육센터까지 오지 마세요!

-아이들에게 직접 찾아가는, 이동식 환경 교육


환경교육센터까지 방문이 어려운 친구들을 위해 '이동식 돔교육'을 진행하며, 아이들에게 직접 찾아가는 환경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굿네이버스 칠레 사업장은 2017년부터 재활용 쓰레기 분기수거 교육 및 체험을 위해 발파라이소 내 52개 공립학교 대상으로 레씨클라톤(재활용 경연대회)을 진행하고 있죠 연간 총 5회 진행되는 이 특별한 경연대회는 매회 학생 수 대비 가장 많은 쓰레기를 모은 학교에서 시상합니다.

 

 

Q 레씨클라톤! 참여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1. 레씨클라톤을 신청하고 참여하는 학교는 차곡차곡 재활용 쓰레기를 모아요.

2. 현대자동차가 발파라이소 지역 정부에 이관한 재활용 수거차량이 학교로 방문해 쓰레기를 수거해요

3. 수거된 쓰레기를 되팔아 얻은 수익금은 학교 '환경인식개선교육'에 사용된답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의 딱 맞는 '체험형 인식 개선 교육'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아요!

레씨클라톤을 통해 아이들이 직접 모은 쓰레기양은

2017년 10.471kg , 2018년은 10.116kg!

 

본 프로그램에 대한 발파라이소 지역정부의 긍정적인 피드백과 실질적인 효과성 등을 고려하여 굿네이버스 칠레 사업장은 '자연의 보석' 프로그램을 앞으로도 쭈욱~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칠레 발파라이소의 환경을 지켜줄 굿네이버스 칠레사업장과 현대자동차의 활약 기대해주세요!

 

 

 

 

 

출처 굿네이버스 스토리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