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마음 이야기

좋은마음센터 경기구리남양주 좋은마음이야기

<굿네이버스 경기구리남양주 지부>아동학대에 대처하는 굿네이버스만의 방법

  • · 작성자|좋은마음센터 경기구리남양주
  • · 등록일|2022-06-24
  • · 조회수|101
  • · 기간|2022-12-31

35명, 2017년 한 해 동안 아동학대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아동의 수입니다. 끔찍한 아동학대 사건이 언론에 보도될 때마다 여러 정책이 쏟아져 나오지만, 아동학대 근절은 그저 먼 이야기로 들릴 뿐입니다. 해마다 증가하는 아동학대 피해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동학대로부터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굿네이버스만의 특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크린 밖, 일상 속 아동학대의 현실

최근 '아동학대'를 소재로 다룬 드라마와 영화가 연달아 개봉해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끈 드라마 <마더>와 영화 <미쓰백>이 우리 사회에 던진 울림은 작지만 묵직했습니다.
지난 5년간 아동학대 발생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총 2만 2,157건의 아동학대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체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 학대, 방임 등에 이르기까지 학대 유형도 다양합니다. 
아동 1000명 중 275명이 학대를 경험하지만, 발견되는 아이는 단 2명. 지금 이 순간에도 학대로 인해 몸과 마음의 상처를 입는 아이들이 어딘가에 있다는 사실이 바로 우리가 처한 아동학대의 현실입니다.
 


학대로 고통 받는 아이들 가까이에서

1996년, 민간단체 최초고 아동학대상담센터를 개설한 굿네이버스는 신고체계를 갖추고 아동학대예방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00년 아동복지법이 개정되면서 전국 시·도 마다 아동보호전문기관 설치가 의무화되었고, 현재 굿네이버스는 전국 27개 지역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운영하여 대한민국 아동보호체계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언제 울릴지 모르는 신고 전화에 아동보호전문기관은 24시간 늘 긴장의 연속입니다. 아동학대 신고가 접수되면,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은 경찰과 함께 출동해 학대 여부를 조사하게 됩니다. 아동학대 사례로 판단될 경우, 피해 아동이 학대 후유증을 회복할 수 있도록 상담과 심리치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사례 관리를 통해 재학대를 예방하는 역할까지 담당합니다. 
 


 

아동보호 통합지원 전문서비스의 시작

굿네이버스는 그동안 학대피해아동과 가족을 만나며 그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함께 고민했습니다. 2016년에는 국내 최초로 '굿네이버스 아동보호 통합지원 전문서비스 모형'을 개발하여 아동의 학대 후유증 회복을 돕는 것은 물론, 재학대 예방과 가족 기능 회복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가 2016년 4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아동보호 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은 가정과 아동을 대상으로 1차 추적 조사를 실시한 결과, 아동보호 통합지원 전문서비스를 제공받은 가정의 재학대율은 3.4%로, 2016년 전국 평균 재학대율 8.5%를 훨씬 밑도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리적 외상이 감소하는 한편, 주 양육자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굿네이버스 아동보호 통합지원 전문서비스는
가족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접근할 뿐만 아니라
아동과 부모의 변화를 믿고 지지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장점을 발견하고, 또 발전시켜서
서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순기 부장/굿네이버스 아동권리연구소-
 
함께 아동학대를 예방합시다

매년 11월 19일은 아동학대 예방의 날입니다. 아동학대를 근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전에 학대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굿네이버스는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아동과 부모, 신고의무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으며, 대국민 캠페인, 세미나, 언론 가고, 정책 제안 등 다양한 아동권리 옹호활동을 펼쳤습니다. 특히 지난해 MBC무한도전 '국민의원 특집'에 출연하여 제안한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일부 개정안이 시행되기도 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아동학대예방캠페인 '100만 국민 감시단을 찾습니다'를 실시합니다. 아동학대를 조기 발견하고, 재학대를 막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관심이 중요합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이 신고의 중요성을 알고, 아동 학대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1) MBC무한도전 '국민의원 특집'                           2) 아동학대예방캠페인 온라인 페이지 

굿네이버스는 앞으로 정부,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하여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아동보호체계를 이끌어 나갈 계획입니다. 아동학대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굿네이버스의 꿈이 우리 모두의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좋은 이웃의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출처 굿네이버스 스토리캐스트